본 페이지는 PC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

경찰공제회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결산 및 코로나19 관련 점검ㆍ조치사항2020-03-23
작성자 경찰공제회

결산 및 코로나19 관련 점검ㆍ조치사항

치안현장에서 마스크 사재기 · 가짜뉴스 수사, 접촉자 동선 추적 등 코로나19 대응에 얼마나 노고가 많으십니까. 국가 위기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경찰관 여러분들의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2019년 결산대의원회는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다수가 모이는 집회ㆍ회의를 자제하라는 정부 방침에 의거하여 서면심사로 진행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3월 11일부터 2박3일간 운영위원 중심으로 구성된 결산소소위원회에서 결산자료를 꼼꼼하게 점검하고 많은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9년 우리 공제회는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무역보복, 경기침체에 따른 저금리 지속 등 어려움 속에서도 목표를 크게 초과하는 38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이제 총 자산이 3조 5천억원을 넘어섰고, 지급준비율도 109.3%로 자산건전성도 한층 더 탄탄해졌습니다. 이 모든 성과가 대의원 및 회원님들의 관심과 성원 덕분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대의원 및 회원 여러분!
지금 세계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으로 심각한 위기에 봉착하였습니다. 국내외 경제전문기관들은 경제성장 하향 조정, 장기침체 진입 등 어두운 전망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을 보면서 회원들께서도 많이 걱정하실 것 같아 그동안 우리 공제회에서 점검하고 조치한 사항들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주가 급락 시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서킷브레이크 발동 등 가장 타격이 심한 국내주식 부분은 지난 2월 28일 주가 2015포인트 선에서 전량 매도하였습니다. 해외주식 역시 심각한 상황에 이르기 전인 3월 12일 전량 매도하여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조치를 완료했습니다.

일반채권은 현재 이자 및 원금회수에 문제점이 발생한 상품은 없습니다. 구조화채권의 경우 지급조건에 따른 이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원금회복에는 차질 없는 원금보장형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체투자는 기업ㆍ인프라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장기투자를 하고 있고, 부동산 또한 국내외 모두 우량임차인으로 구성된 핵심지역 위주로 투자가 되어 있어 단기적 시장충격에는 큰 문제점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 시장충격에 대비하여 투자상품을 수시로 체크하고 투자기관 등과 의견을 교환하면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그간 이러한 점검ㆍ조치들에 이어 3월 24일에는 리스크관리위원회를 개최하여 상품별 위험요인을 재점검하고 금리인하, 달러 환율 상승 등 향후 경제ㆍ금융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공제회 운영에 대한 단계별 비상계획을 수립ㆍ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원 상담 ㆍ 공제업무 관련 각종 지출 등 회원 업무처리와 공제회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유연근무제, 필수 직원 재택근무를 실시 중입니다.

손소독제 비치, 문 손잡이와 엘레베이터에 향균필터 설치, 건물 방역 등 개인, 가정, 공제회 모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대의원 및 회원 여러분!
주지하시다시피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으로 그동안 지속되어온 경제ㆍ금융시스템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ㆍ사회활동의 기본이 되는 사람과 물자 이동이 차단되면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은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한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상황이 좋아지기를 바라보고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새는 바람이 세차게 부는 날 둥지를 만든다고 합니다.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고 경찰공제회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한 폴에이리조트 리모델링, 복합 강당 신축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서귀포 월드컵 리조트에서 오랜만에 얼굴을 마주하면서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대의원워크숍 등 의미 있는 시간을 준비했는데 서면회의로 대체하게 되어 많이 아쉽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 되는대로 워크숍 일정을 재조정하여 곧 뵙기를 기대합니다.

무엇보다 건강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대의원 및 회원님과 가족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2020. 3. 20일 이사장 박진우 드림